Friday, January 22, 2010

탈옥의 실제 : (6) 유용한 SBSetting 완전 정복

탈옥의 실제
└-(1) 탈옥 준비 및 완료
└-(2) 반탈옥폰의 부팅 방법
└-(3) 탈옥 후 안정화
└-(4) Cydia 어플 설치를 위한 소스 추가법
└-(5) 주요 Cydia 어플 설치하기
└-(6) 유용한 SBSetting 완전 정복
----------------------------------------------------------

Cydia의 대표적인 어플 중 하나인 SBSetting은 아이폰 설정을 쉽고 빠르게 세팅할 수 있다. 거기다가 정상폰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각종 편리한 기능을 세팅해서 쓸 수 있어, Cydia 필수 어플로 자리 잡고 있다.

다른 어플들은 직관적인 데 비해 은 설정 메뉴가 많은 편이라, 처음 쓰면 뭐가 뭔지 알기 어렵다. 여기서는 이 어플의 메뉴들을 하나하나 살피면서 사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앞서 이 정상적으로 깔리면 실행하는 법은 간단하다. 아이폰 홈 화면의 맨 윗부분에 있는 '상태 바state bar‘를 손으로 살짝 밀어주면 팝업 형태로 메뉴가 뜬다(아래 사진은 본인이 입맛에 맞게 아이콘 스킨 및 항목 설정을 해둔 것이다).


사진처럼 메뉴를 보면, 3G 모드, 블루투스, [노트], Wi-Fi 등 8가지 기능을 버튼 클릭으로 바로 켜고 끌 수 있도록 돼있다. 각각 버튼의 녹색은 On 상태를, 적색은 Off 상태인 것을 가리킨다. 물론 이들 기능은 모두 아이폰의 [설정]을 실행해서 하위 메뉴로 찾아들어가 일일이 설정할 수 있지만 매번 번거롭다. 하지만 을 설치하면 간단히 여러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어 간편하다.

그것만이 아니다. 화면의 8개 주요 버튼 아래에 [More]라는 메뉴가 있다. 이를 누르면 추가적으로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다. 아래 사진이 [More]를 실행한 화면이다. 메뉴를 하나하나 살펴본다.


Manage Themes : 아이콘 테마를 무엇으로 쓸 것인지 설정하는 곳이다. 필자는 Avenue SBS라는 테마를 쓰고 있다. 각종 테마는 Cydia에서 ‘SBS Theme’를 검색하면 받을 수 있다.

Set Toggles : 을 실행했을 때, 바로 어떤 메뉴의 단추(‘토글’이라고 한다)을 보이게 할 것인지 설정하는 곳이다. 앞의 그림에서 [3G] [Bluetooth] 등 8개의 단추를 볼 수 있었는데, 바로 Set Toggles 메뉴를 통해 자주 쓰는 8개의 기능을 설정해둔 것이다. Cydia 어플 중에서 필요에 따라 자주 켜고 꺼야 하는 것이 있다면 이 메뉴에서 고르면 된다(기본으로 지원하는 토글 외에 다른 것을 깔고 싶다면, 토글을 지원하는 Cydia 어플 중에서 토글 관련 어플을 따로 깔아줘야 한다).


이 메뉴를 누르면 위 사진처럼 기본 토글 메뉴가 뜬다. 에 기본으로 만들 수 있는 토글의 종류와 기능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__3G : 3G 신호를 켜고 끄기
__Bluetooth : Bluetooth 신호 켜고 끄기
__Brightness : 밝기 조절
__Edge : 데이터 서비스 키고, 끄기 (월정액을 다 사용하여, 추가 요금이 빠져나가는 걸 원하지 않을 경우, 이 신호를 꺼두면 된다. 그러면 3G망으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음)
__Fast Notes : 메뉴 단추 안에다 메모를 할 수 있음
__Location : 위치 정보 서비스 켜고 끄기
__Phone : 전화 켜고 끄기 (에어플레인 모드 키고 끄기)
__SSH : FTP 프로그램으로 접속하는 것을 켜고 끄기
__Wi-Fi : Wi-Fi 신호 켜고 끄기
__iMC : iMobileCinema 기능을 켜고 끄기
__Processes : 현재 아이폰에서 실행되고 있는 어플들을 보여주며, 원하는 어플을 종료하거나, 메모리를 추가로 확보 할 수 있는 업을 할 수 있다. [Processes]를 실행하면 아래 왼쪽 그림처럼 현재 아이폰에서 돌아가고 있는 어플들이 나온다.


이중에서 당장 쓰지 않으면서 메모리만 차지하고 있는 어플들은 죽이고, 가운데 [Free Up Memory] 버튼을 눌러주면 추가로 메모리를 확보해준다. 실행 전으로 102MB이었던 메모리 여유분이 이 메뉴를 실행 후 137MB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위 오른쪽 사진).

Dock Application : 홈 화면에서 [Dock]이란 메뉴를 누르면 작게 Dock이 튀어 나오면서, 어플을 빨리 실행해서 쓸 수 있다. 여기가 필요한 어플들을 등록해주는 곳이다.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세팅 창에서 도크에 넣고 쓸 켜주면 된다. 이렇게 등록된 어플들은 메인 페이지에서 사라진다. 필자는 이 기능을 잘 쓰지 않아서 설정하지 않았다.


Hide Icon : 특정 어플 아이콘을 홈 화면에서 감추는 설정을 하는 곳이다. 예를 들어 ‘므흣’한 어플이라 남들이 볼까 밖에 꺼내놓기 뭐한 경우에 요긴하겠다. 이 메뉴를 설정하면 어플은 존재지만 아이콘은 보이지 않게 된다. 아이콘을 감춘 어플을 실행하려면, iPhone 검색창(첫 번째 홈 화면을 손가락으로 오른쪽 이동하면 나타난다)에서 해당 어플의 이름을 치면 실행할 수 있다.

Mobile Substrate Addons : 이 옵션은 아이폰이 부팅하면서, 실행하는 Cydia 어플들 중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실행시키고 싶지 않을 때 해당 프로그램을 켜고 끄는 설정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ydia 어플들 중에서 당장 삭제하기는 그렇고, 지금은 안 쓰는 프로그램들이 실행 옵션을 설정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예컨대, 같은 어플을 들 수 있겠다. 아이폰 3GS 모델은 메모리가 크게 늘어서 그다지 필요하지는 않지만, 구 3G 모델의 경우 추가적으로 메모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도 이 메뉴를 활용할 수 있다.

Extra&Options : 한 마디로 기타 잡雜 설정을 하는 곳이다. 어떤 설정을 할 수 있는지, 아래 화면부터 보자.



쭉 보면 알겠지만, 배터리 잔량을 %로 표시하거나, Wi-Fi 감도를 보여주거나, 아이폰 화면 맨 위에 있는 상태 바에 오늘 날짜, 남은 메모리 등을 표시하게 하는 등등의 기타 기능을 설정 하는 곳이다. 필자는 상태 바에 날짜와 남은 메모리가 추가로 표시되도록 설정해뒀다.
__Respring : 버튼을 누르면 바로 리스프링Respring 된다.
__Power : 버튼을 누르면, Reboot, Power Off, Lock, Safe Mode 중에서 고를 수 있게 된다.
맨 아래쪽엔 IP 어드레스와 데이타 공간, 메모리 용량등을 표기해준다.

마지막 사족 하나. 위에서 본 [Hide Icon] 메뉴와 관련해서 Cydia의 어플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좋겠다. 특정 프로그램을 하나의 폴더 안에 모아두는 기능을 쓰게 해주는 이 어플은 해당 프로그램을 홈 화면에서 숨기는 ‘Hide’ 옵션을 주고, 지정한 폴더 안에다 한 번에 모아서 보여주는 방식이다. 한마디로, 어플들을 모아놓은 폴더들을 하나의 커다란 도크Dock로 사용하는 개념인 것이다.

그런데 [Hide Icons] 옵션이 가끔 잘못 설정되는 바람에, 분명히 어플을 설치했고, 아이툰즈에서도 설치했다고 나와 있는데, 홈 화면은 물론이고 폴더 내에서도 보이지 않아 당혹스런 경우가 있다. 한마디로 분명히 깐 어플이 ‘뿅’하고 사라지는 일이 가끔 벌어진다.

이는 백퍼센트 [Hide Icons] 설정이 잘못된 탓에 벌이지는 일이다. 따라서 이런 경우가 생기면, [Hide Icons] 설정에 들어가서 해당 어플을 보이게 설정하면 다시 홈 화면에 정상적으로 나타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