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anuary 22, 2010

탈옥의 실제 : (2) 반탈옥폰의 부팅 방법

> 1/22 update
아 이폰 OS 펌웨어 3.1.2 버전에 대한 새로운 탈옥 툴이 1월 20일 경 미국에서 공개됐다. 미국의 유명 아이폰 프로그램 그룹인 데브팀Dev Team에서 새로운 버전의 탈옥툴인 'redsn0w 0.9 beta3'을 공개한 것이다.
이 방법 역시 완전 탈옥법은 아니고 리부팅시 컴퓨터와 접속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되기 때문에 '반탈옥' 방법이다. Blackra1n과 비교해 나름 장단점이 있다. [Dev Team 블로그]
레드스노우 해킹툴의 사용법은 기존 OS 펌웨어 3.0 버전 때와 비슷하다. redsn0w 0.9를 이용한 탈옥법에 대한 소개와 방법은 조만간 이곳에 올릴 것이다.[관련 링크]

완전 탈옥이 가능해지면 여기서 설명하는 '반탈옥폰의 부팅 방법'은 필요 없어진다.


-----------------------------------------------------------

탈옥의 실제
└-(1) 탈옥 준비 및 완료
└-(2) 반탈옥폰의 부팅 방법
└-(3) 탈옥 후 안정화
└-(4) Cydia 어플 설치를 위한 소스 추가법
└-(5) 주요 Cydia 어플 설치하기
└-(6) 유용한 SBSetting 완전 정복


배터리가 완전히 소진된 아이폰을 충전한 뒤에 파워를 키는 등 재부팅하면 스크린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반탈옥폰의 경우는 여기서 더 진행되지 못하고(즉, 아이폰의 OS가 정상적으로 아이폰 메모리에 로딩되지 못하고) 멈춘다. 이 때 아이폰을 부팅시키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① 아이폰을 Blackra1n 프로그램 및 iTunes가 설치된 컴퓨터에 연결한다. 그 다름 iTunes를 실행하면 이런 경고창이 뜬다.
“iTunes가 복구 모드에 있는 iPhone을 발견했습니다. iTunes와 함께 사용하기 전에 이 iPhone을 복원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서, 지금 연결된 아이폰 OS에 문제가 있어서(blackra1n이 아이폰의 OS를 바꿔놓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서 쓸 수 없으니, iTunes가 갖고 있는 OS를 아이폰에 새로 깔아야(즉, ‘복원’해야) 정상적으로 쓸 수 있다는 말이다. 컴퓨터로 치면, 윈도우가 이상이 있어 부팅이 안 되니, 하드를 새로 포맷한 뒤 윈도우를 새로 깔라는 의미가 되겠다.


짐작하는 것처럼, 이때 절대로 복원을 하면 안 된다. 탈옥이 도로아미타불 된다. 기존 아이폰의 OS를 지우고, iTune가 갖고 있는 OS를 새로 심어버리므로, blackra1n 역시 사라지기 때문이다.{1}
경고 창의 [승인] 버튼은 단지 경고 메시지를 본 것을 확인하는 “O.K"의 뜻일 뿐이기 때문에 눌렀다고 바로 복원 작업이 진행되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실제로 [복원] 버튼을 눌러야 복원 과정이 시작된다).

② 이 상태에서 컴퓨터에 있는 Blackra1n.exe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make it ra1n]을 다시 실행한다.


② 아이폰 스크린에는 처음 탈옥할 때와 마찬가지로 아이폰에 개발자 얼굴이 나탄 뒤, 잠시 후 아이폰이 정상적으로 부팅된다. 물론 iTunes에서도 정상적인 아이폰으로 인식된다.

참고로, 뒤에 설명하겠지만, Cydia 어플 중에는 설치를 위해서 아이폰을 몇 번 껐다 켜야 하는 재부팅 과정을 요구하는 것들이 있다. 이때 부팅 시에도 실수로 [복원] 버튼을 누리지 않아야 하고, 다음번 재부팅을 위해서 Blackra1n 프로그램은 아이폰이 정상 부팅된 뒤에 바로 종료해 놓아야 한다.

현재로썬, 국내 KT 정식 발매된 아이폰을 포함한 최신 OS에 대해서는 이런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 없는 완벽한 탈옥 방법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다. ‘완전’ 탈옥법이 나올 때까지는 번거롭더라도 이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1} 역으로 말하면, 탈옥폰을 원 상태의 ‘순정폰’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언제든지 [복원] 버튼만 누르면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