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의 실제
└-(1) 탈옥 준비 및 완료
└-(2) 반탈옥폰의 부팅 방법
└-(3) 탈옥 후 안정화
└-(4) Cydia 어플 설치를 위한 소스 추가법
└-(5) 주요 Cydia 어플 설치하기
└-(6) 유용한 SBSetting 완전 정복
-------------------------------------------------------------
탈옥 및 안정화 작업까지 마쳤으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Cydia 어플 중에 골라서 내 아이폰에 설치할 차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소스source'라는 개념이다. 흔히 아이폰 고수들이 “○○○ 어플을 깔려면 시디아에 소스를 추가해줘야 한다”고 한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무슨 뜻인지 감 잡기가 힘들다. 그냥 하라는 데로 따라하면 될 정도로 간단한 과정이기는 하지만, 개념을 잡고 있으면 속 편하고, 맘 편하다. 매사가 그렇듯, 원리를 알면 문제 풀이는 간단한 법이다.
여기서는 소스의 개념 및 소스를 추가한다는 의미를 간단히 살피고, 실제 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시연해보고자 한다. 말은 거창한 듯 한데, 막상 알고 나면 별 것 아닐 것이다.
소스에 대해 설명하려면 Cydia 및
책에서도 썼지만, Cydia 어플은 Apple에서 인정하지 않는 ‘비인가’ 프로그램들이다. 아이폰을 내 맘대로 쓰기 편하도록 만드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쓰는 것이 범죄는 아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아이폰에는 Apple이 운영하는 iTunes Store에 등록된 프로그램만 설치할 수 있으며, 아이폰의 시스템을 건드리는 프로그램들은 Apple측의 실질적인 사전 통제로 iTunes Store 진입이 원천 차단되어 있다는 점은 책에서 일별했다.
그렇다면 Apple의 간택을 받지 못한 ‘독립군’ 같은 프로그래머들은 더 좋은 프로그램을 iTunes Store를 통하지 않고 어떻게 아이폰에 설치해서 할 수 있게 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아이폰의 OS에는 당연하게도, Apple의 인가를 받아 iTunes Store에 정식으로 등록된 프로그램만 설치 및 실행되도록 보안 시스템이 마련되어 데 말이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요건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아이폰의 보안 시스템을 무력화하는 것이다. 앞서 본 Blackra1n 같은 해킹 프로그램들이 바로 이 역할을 한다. 정식 프로그램만 아니라, 비인가 프로그램도 설치 및 작동할 수 있도록 아이폰 OS의 보안 기능을 무력화시키는 장치인 것이다.
둘째, 비인가 프로그램을 아이폰으로 담을 수 있는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컴퓨터를 통한 방법은 불가능에 가깝다. 왜냐면 iTunes Store 때문에, 다른 비인가 프로그램은 USB 케이블을 통해 아이폰에 집어넣을 수가 없다. 그렇다면, 방법은 아이폰 자체에서 ‘비인가 프로그램이 있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해당 프로그램을 무선데이터 통신으로 내려받는 것이다.
셋째, 이렇게 비인가 프로그램을 아이폰으로 다운받은 뒤에는 이를 아이폰에 설치하고 (아이폰 OS를 이용해서) 구동시킬 수 있는 별도의 운영 시스템이 필요하다.
앞서 탈옥 후 생긴
컴퓨터로 치면, FTP 서버와 비슷한 개념이다. 어떤 프로그램을 다운받기 위해서 특정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거나 링크를 따라가면, 바로 프로그램이 다운받는 창이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의 인터넷 주소가 해당 프로그램을 바로 다운받을 수 있는 FTP 사이트 ‘소스’인 셈이다.
Cydia가 설치되면 거기에는 주요 비인가 프로그램들의 ‘소스’ 정보가 함께 담겨있다. 그래서 해당 어플을 선택하면 알아서 자동으로 그 사이트에 접속해서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아이폰에 설치해준다.
여기서 한 가지 유념할 것이 있다. 사실 아이폰에 깔 수 있는 비인가 어플의 종류는 수 천, 수 만 가지나 된다. 그런데 그 많은 프로그램들을 내려 받을 수 있는 ‘소스’가 모두 Cydia에 등재되어 있지는 않다는 사실이다.
사실 Cydia의 출발을 살펴보면, 기본적인 성격은 Apple의 앱스토어 정책에 반대해 독자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독립군’ 프로그래머의 커뮤니티 같은 곳이다. 무슨 ‘프로그램 연합회’ 같은 단체도 아니며, 가장 대표성이 있지만 전체 독립군 중에서 아주 일부분이다.
그렇다면 Cydia 밖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은 아이폰에 깔 수 없다는 말인가? 그렇지 않다. 당연히 내려 받아 깔 수 있다. 하지만,
‘소스’는 원칙적으로는 해당 프로그램을 받는 사이트 주소(URL)이지만, 해당 프로그램 자체를 뜻하는 말로 혼용되어 쓰인다. 실제로 유명한 시디아 어플들 대부분이 이런 식으로 ‘소스’를 추가해서 아이폰에 설치해야 되는 것들이다.
말로 백 번 설명하는 것보다, 실제로 한 번 해보는 것이 백 배 이해가 쉽겠다. 소스를 추가하는 예로서, 국내에서 쓰던 아이폰을 해외에 갖고 가서 해당 국가의 심카드로 바꿔서 쓸 수 있게 해주는 소위 ‘소프트(소프트웨어) 언락unlock' 소스를 추가하는 방법을 통해 알아본다.
물론 앞서 탈옥에서 썼던
기본 과정은 두 단계다. 첫째, Cydia에 없는 프로그램의 소스 입력하기. 둘째, 입력한 소스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기.
①

② 그러면, ‘Source'라는 항목에 여러 인터넷 사이트의 이름과 주소가 보이는데, 이것이 Cydia가 설치되면서 함께 따라 깔린 소스들의 리스트다. 하지만, 아이폰 OS3.1.2 최신 버전의 ‘언락’ 소스는 보이지 않는다.


⑤ 소스 창이 뜨면, 해당 프로그램이 있는 ‘소스’, 즉 주소를 입력해준다. 언락 프로그램이 있는 http://blackra1n.com을 입력하고, [Add Source] 버튼을 누른다(blackra1n에서 뒤에서 두 번째 단어는 알파벳 i가 아니라 숫자 1이다).

⑧ [Entered by User]에서 앞서 추가한 blackra1n.com 소스를 선택한다. 이것은 아이폰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다는 뜻이다. 접속해보면 여러 프로그램들이 보이는데, 이중에서 언락용 프로그램인 [Blacksn0w]를 선택한다.

---------------------
{1} 소프트언락을 하는 간편한 방법은 앞서 탈옥에서 썼던 아이폰 홈 화면의

No comments:
Post a Comment